(이 글은 합신 신학위 보고서 2항에 대한 정이철 목사의 두 번째 질문과 반박이다. 이미 2항에 대한 첫 번째 반박을 올렸는데, 이번에는 조금 더 심각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정이철 목사 주장>“성경이 부정하는 행위언약 사상과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의 사상이 칼빈에게는 없다”합신 신학위 반박>“칼빈이 행위언약 사상을 부정하거나 그리스도의 능동적 순종에 의한 의는 수동적 순종만을 위한 준비일 뿐이라고 가르친다고 말할 수 있는 근거는 없습니다. 칼빈은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에서 그리스도의 율법 순종의 의를 배제시키지 않았습니다.”(합신
(이 글은 합신 신학위 보고서 2항에 대한 첫번째 질문과 반박이다.) 예장합신(이하 합신) 신학위원회의 과 정이철 목사에 대한 보고서가 드디어 나왔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공교단의 신학자들의 연구물이라고 하기에는 매우 궁색해 보인다. 그리스도의 능동순종 교리, 즉 그리스도가 율법을 지켜서 의로움을 얻었다는 문제의 거짓된 교리의 성경적인 근거를 전혀 제시하지 못했다. 그 근거를 성경에서 한줄도 찾지 못했다. 대신 칼빈의 모호한 말을 악용하는 방식으로 자신들의 논리를 전개했다.무엇보다 문제를 일으킨 합신의 인물들, 그리스도가
예장합신 신학위원회 보고서 1항에 대한 질문과 반박(이 글은 합신 신학위 보고서 1항에 대한 질문과 반박이다.) 예장합신(이하 합신) 신학위원회에서 그리스도가 율법을 지켜서 자신의 구원의 자격(의로움)을 얻었고, 또한 자기를 믿는 우리에게 구원을 주었다는 거짓 교리를 주장하는 합신의 김병훈 교수와 노승수 목사를 돕기 위해 매우 어리석은 일을 했다. 성경의 신앙을 심각하게 왜곡하는 문서를 작성하여 합신 뿐 아니라 한국 교회의 신앙에 위해를 가하는 나쁜 일을 했다. 그러므로 부득이 하나님과 복음을 위해 바로 잡는 글을 쓰게 되었다.정이